노조, 기본급 두자릿수 인상 요구하며 파업 21일째…코로나 재확산에 경영 환경 악화, 사측 강경 입장 전환할 수도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자료사진. 한국타이어 홈페이지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자료사진. 한국타이어 홈페이지

"최악의 경우 사측이 강경 입장으로 전환해 '직장 폐쇄' 카드까지 꺼내드는 것 아닌지 걱정됩니다. 코로나19 재확산세 등으로 대내외 환경이 녹록지 않은 만큼 노사가 서둘러 함께 양보해 공감대를 이룰 필요가 있습니다." (타이어 업계 관계자)

한국타이어 노동조합 총파업이 21일째에 접어들며 장기화하면서 최악의 경우 대전공장·금산공장이 직장 폐쇄 수순을 밟는 것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14일 타이어 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 노사는 지난 8월부터 임금단체협상을 벌여왔지만 임금 인상률 등을 놓고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사측은 5% 인상과 성과급 500만원 등을 제시했으나 노조 측은 기본급 두자릿수(10.6%) 인상과 정년연장형 임금피크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양측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 노조는 지난달 24일부로 총파업에 돌입한 상태입니다. 사측과 노조가 각자 제시한 임금 인상률의 차이가 5%를 넘는 상황이라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노조 집행부도 협상에 적극 임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회사 안팎을 둘러싼 대내외 경영 환경도 여의치 않습니다. 원자재·물류 등 외부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아져서입니다.

업계에선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차량용 반도체 부족, 선복 부족 및 운임 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에 더해 총파업이라는 난제가 겹치면서 영업익이 줄고 국내 공장 적자가 지속되는 상황에도 노조가 기본급 두 자릿수 인상 등을 고수하며 교섭에 적극 나서지 않는 모습에 회의적 시선을 보내고 있기도 합니다.

한국타이어 올 3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9.5% 쪼그라 들었습니다. 한국 공장(대전공장·금산공장)은 같은 기간 매출액이 약 8% 가량 하락하며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습니다. 한국 공장의 경우 지난해 2분기 코로나19 영향으로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한 뒤 계속 고전하는 모습입니다.

일각에서 최악의 경우 사측이 직장 폐쇄 할 가능성까지 거론하는 이유입니다.
 
최근에는 노노(勞勞) 갈등 조짐도 나타납니다. 공장 전면 가동 중단 기간이 길어지며 '무임금 파업'으로 인한 임금 손실 우려가 현실화하면서입니다.

노조 내부에서 불안감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실적 악화로 내년 임금 협상까지 큰 영향이 미치지 않을지 벌써부터 불안해하는 분위기도 있습니다.

동종 업계의 한 타이어 업체의 경우 2015년 40여일간의 부분 파업과 전면 파업, 직장 폐쇄로 인한 생산 차질로 약 1500억여원에 달하는 매출 손실을 입은 바 있습니다.

또 파업에 참여한 직원들은 무노동 무임금 원칙 적용으로 1인당 420만원이 넘는 손실을 본 것으로 파악됩니다. 협력업체 피해액도 400억원을 넘어섰고 특히 대리점의 매출 피해와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입은 사례가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파업 기간 동안 임금을 타결금 등의 명목으로 회사가 보존해 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올 수 있지만 이는 노조의 잘못된 판단"이라며 "파업 기간이 길어질수록 회사는 실적 악화, 신차용 및 교체용 타이어 공급 차질 등으로 무노동 무임금 원칙 적용을 더욱 엄격히 할 수 밖에 없고 장기 파업에 따른 피해액이 늘어나는 만큼 노조도 이를 기대하긴 어렵다"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심화되고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출현하며 세계 경제가 다시 한 번 공포감 속에 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파업 장기화에 대한 여론도 우호적이지만은 않습니다.

최근 오미크론 유행으로 최악의 물류난이 재연될 수 있다는 걱정도 나옵니다.

해소 조짐을 보이던 항만 적체가 오미크론발 인력 수급 차질, 항만 혼잡 심화로 악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많습니다. 실제 한풀 꺾였던 해운운임지수는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국내 수출 업계 중 해상 운송에 가장 어려움을 겪는 대표적 분야가 타이어 업계입니다. 타이어 제조사의 경우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90%에 육박하고, 부피가 크기 때문에 타격이 상당합니다.

업계 관계자는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노사가 함께 양보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해 정상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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