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환경운동연합
사진=환경운동연합

일본 도쿄전력이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에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심사를 신청했다. 오염수 방류에 대한 거듭된 우려 표명과 지속적인 해양방류 철회 요구를 완전히 무시한 ‘막무가내’ 조처다. 

지난 21일 도쿄전력은 원자력규제위에 오염수 해양 방류 실시계획 심사를 선정하는 ‘후쿠시마 제1원전 특정원자력시설에 대한 실시계획 변경인가안’을 제출했다. 변경인가안에는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는데 필요한 관련 설비 및 운영방법, 오염수 농도분석, 취수·방수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우리 정부는 이날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과 관련 투명한 정보 제공을 재차 요구하기로 했다. 또 주변국과 충분한 협의 업싱 배출하는 행위의 부당성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다시 전달하기로 했다. 

가장 큰 우려는 오염수의 ‘안전성’이다.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를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하겠다고 주장하지만, 전 세계가 우려와 함께 비판하고 있다.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환경단체들 역시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면 해양 생태계를 넘어 인간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냈다. 

후쿠시마 오염수를 마셔도 괜찮을 만큼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일본 정부의 말도 믿을 수 없다. 도쿄전력이 지난 2018년 10월 작성한 보고서만 봐도 ALPS(다핵종제거기)에선 이미 여러 가지 결함이 보고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LPS에 설치된 필터 76기 중 32기에서 파손이 발생하는 등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방사성 오염수의 안전을 장담할 수 있겠는가. 

우리 정부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는 핵폐기물을 바다에 버리는 행위와 다르지 않다는 점을 일본 정부에 확실히 전달하고 상세한 해명을 요청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 차원의 중점 질의 요구를 계속해야 한다. 또 해양 방류 설비의 건전성, 오염수 분석 방법의 적절성 등을 중심으로 들여다보며 해양환경과 식품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필요한 모든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