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서울시 중구 지방고용노동청 본청 앞에서 진행된 삼성전자 노조 공동교섭단 기자회견
2일 오전 서울시 중구 지방고용노동청 본청 앞에서 진행된 삼성전자 노조 공동교섭단 기자회견

[뉴스클레임] 삼성전자 노동조합 공동교섭단이 사측을 고용노동부에 고발했다. 삼성전자 노조 공동교섭단은 지난 2일 오전 서울시 중구 지방고용노동청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가 발표한 내용은 임금 9% 인상과 유급휴가 3일 등이지만 실제로 대부분 직원은 연봉이 5% 가량 인상된다. 전년 대비 영업 이익이 50%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결정을 내리가 직원들은 ‘총보상 우위’를 외치던 회사의 거짓말에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의 주장을 향한 시선은 싸늘하다. 결국 많이 벌었으니 9%가 아닌 두 자릿수 연봉 인상을 내놔야 한다는 것인데, 이미 삼성전자 임직원들은 성과급을 포함한 각종 인센티브가 반영된 두 자릿수 이상의 연봉을 받고 있다. 

매년 노사협의회를 통해 임금 인상률을 정해온 삼성전자는 지난달 29일 직원 공지문을 통해 ‘2022년 전 사원의 평균 임금 인상률이 9% 결정됐다’고 발표했다. 노사협의회의 결정처럼 임금이 9% 인상될 경우 직원들의 평균 급여는 연간 1억5000만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인센티브까지 포함하면 실제 연봉은 1억6000만원에 달할 가능성이 높다. 그도 그럴 것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성전자 직원들의 지난해 평균 연봉은 1억4400만원이었다.

임직원 평균 급여가 ‘고액 연봉’의 임원들의 포함된 허수라고 말하는 노조의 주장도 다소 어리둥절하다. 임원을 제외한 직원들 급여 역시 지난해 기준 1억35000만원에 달한다. 임원이 아닌 직원들도 1억원이 훨씬 넘는 연봉을 받고 있는 셈이다.

흔히들 노조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로 사업장 내 노동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서라고 말한다. 그런데 이번 삼성 노조의 행보를 노동자의 권익 보호를 위함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평균 임금 인상률 9%에 유급휴가 3일, 육아휴직 제도 보완 등과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임금협상에도 만족하지 못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삼성전자의 임금협상 실태를 알리겠다며 사측을 압박하는 것은 권익 보호가 아닌 개인 이익을 위한 생떼에 더 가까워 보인다. 

특히 최근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 양극화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는 상황인데 ‘있는 놈들이 더 한다’는 꼴을 보이는 삼성노조에게 어느 누가 공감을 보낼까. 무조건 목소리를 내고 투쟁을 하며 사측을 밀어붙이는 게 과연 노조의 제대로 된 역할인지 다시 곱씹어봐야 할 듯하다. 

저작권자 © 뉴스클레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