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레임사회=박명규 기자] 전태일 열사 51주기를 맞아 장애인들도 비장애인들의 노동권 착취에 대해 생산성 노동에서 권리 중심의 노동의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는 13일 오전 10시부터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집회를 열고 장애인들의 노동에 대해 "이것도 노동"이라고 성난 목소리를 냈다.
이날 집회에서는 장애인 노동권 쟁취, 직업재활정책, 장애인최저임금적용제외 등의 화형식이 진행됐다.
한편 전날인 12일 전장연은 ‘전국 집중 투쟁결의대회’를 열고 장애인의 완전한 지역참여를 위해 국회가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장연은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과 장애인탈시설지원법 제정을 위한 농성이 오늘로 242일을 맞이했다”며 “그동안 장애서비스법, 장애인탈시설지원법이 발의됐지만 그 어느 것도 제대로 논의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요기사
- [포토]"장애인 최저임금법 제외하라"
-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동대문 평화시장 교통정체 극심, 시민들 불편
- [포토] 경찰에 포위된 전태일 열사
- 보건의료노조 공공의료 확충, 전국노동자대회서 대국민 호소
- 민주노총 전국노동자 대회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 전태일 열사 51주기 추모
- [영상] ‘내일은 국민가수’의 허탈함, ‘조작’ 소리 들을라
- [포토] "이것도 노동" 장애인들의 외침
- "이것도 노동이다"
- "겉으로만 장애인 포용" 노동하길 바라는 장애인들
- [포토] 경찰 저지선 지킨 노동자들
- [날씨와 건강] 영유아 어린이 호흡기 질환 유행, 소아청소년과 대기 넘쳐…건조한 날씨 습도조절 필수
- [사설] 되로 주로 말로 받는 '척척박사'
- 위드코로나에 확진자 2000명대 계속… 수도권 병상 상황 ‘아슬아슬’
- [포토] 환경단체들 "나쁜 수산보조금 OUT"
- [포토] "WTO 마지막 협상, 예외없는 수산보조금 폐지안 지지하라"
- 장애계 “비장애 중심 사회를 탈탈 털자”
- 장애 청소년 자립 가능할까
박명규 기자
mkstar1@newsclaim.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