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클레임] 미국 사람들이 황금에 눈이 멀어 포장마차를 타고 서부로 몰려가던 시절, 캘리포니아에는 술집이 넘쳤다. 사금을 좀 캔 사람들은 한 잔씩 마시며 흥청거렸다. 술 때문인지 걸핏하면 총질도 벌어졌다.
술집이 늘어나는데 정비례해서 종업원도 필요했다. ‘바텐더’ 모집 광고가 곳곳에 나붙었다. 많은 젊은이가 바텐더로 취직했다. ‘일자리’가 저절로 창출되었다.
바텐더는 수입도 짭짤했다. 손님이 술값을 계산할 때 제법 괜찮은 ‘부수입’이 떨어진 것이다. 그 방법이 기발했다.
당시 손님들은 자기가 캔 사금 주머니를 허리춤에 차고 다녔다. 바텐더는 손님의 그 주머니에 손을 넣어 금가루를 한 줌 꺼냈다. 이를 술집 주인의 금가루 상자에 넣었다. 그런 식으로 술값을 계산했다.
바텐더는 이 과정에서 ‘부수입’을 챙겼다. 금가루를 상자에 넣고 나서 슬그머니 자기 턱수염을 쓰다듬는 것이다. 그러면 손에 붙어 있던 약간의 금가루가 턱수염에 달라붙었다. 여러 손님의 술값을 계산하다 보면, 바텐더의 턱수염에 달라붙은 금가루도 조금씩 늘어났다.
바텐더는 퇴근 후 집에 돌아가서 조심스럽게 턱수염부터 씻었다. 아무도 모르게 ‘숨어서’ 씻었다. 그렇게 턱수염에 달라붙어 있던 금가루를 챙겼다는 것이다.
따라서 ‘팁’을 따로 받을 필요도 없었다. 금가루를 모으면 월급보다 많았다. 턱수염으로 ‘노다지’를 캔 셈이다.
사금으로 한밑천 번 사람이 본의 아니게 바텐더에게 금가루를 나눠줬으니, 당시 미국에서는 이른바 ‘낙수효과’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물이 넘쳐흘러서 바닥을 적시듯, ‘가진 자’가 술값을 치렀더니 ‘없는 자’에게도 금가루가 돌아간 것이다. 늘어난 일자리 또한 ‘낙수효과’가 아닐 수 없었다.
인터넷 사전을 그대로 옮기면, ‘낙수효과(落水效果)’는 ‘물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듯이 대기업이 성장하면 대기업과 연관된 중소기업이 성장하고 새로운 일자리도 많이 창출되어 서민 경제도 좋아지는 효과’라고 되어 있다.
이 ‘낙수효과’에 관한 얘기가 들리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의 이번 체코 방문으로 ‘낙수효과’가 기대된다고 했다. 24조 원 규모로 추산되는 원전 건설 수주와 세일즈 외교를 통한 ‘낙수효과’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체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고속철도 사업 협력’도 강조했다는 소식이다. “체코는 동서 유럽을 연결하는 교통과 물류의 허브”라며 “체코의 고속철도 건설과 운영에 ‘신속과 안전(Fast and Safe)’으로 잘 알려진 한국 고속철도 기업과의 협력도 기대된다”고 했다는 보도다.
그런데, 경제가 아닌 ‘의사’의 ‘낙수효과’는 좀 어려워지는 모양이다. 의대 입학 정원을 늘려서 의사를 ‘과잉공급’하면 넘치는 의사들이 지방으로 갈 것이라는 예상이지만, 정원 확대부터 반발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2026학년도 정원의 경우는 의료계가 합리적인 대안을 내놓으면 원점에서 검토하겠다고 정부가 물러서고 있다.
또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교육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의 2학기 등록금 납부자가 재적 인원의 3.4%에 그쳤다고 한다. 의사가 오히려 모자라게 생긴 것이다.
주요기사
- [오늘 날씨] 전국 가끔 구름 많고 경남권해안·경남동부내륙 가끔 비… 낮 최고기온 서울 27도 강릉 25도 전주 28도
- 롯데, 베트남 태풍 피해 복구 지원
- KB금융그룹배 女아마추어 골프선수권대회 개막
- 한화갤러리아 인턴 모집
- '한화클래식 2024' 개최… 바로크 시대 명곡 연주
- LG유플러스, 골드번호 1만개 추첨
-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유스 올림픽’ 후원
-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미국AI반도체팹리스 ETF’ 신규 상장
- 삼성전자, 8세대 V낸드 기반 차량용 SSD 개발 완료
- 정교한 드리프트 주행… 현대차 ‘2025 아이오닉 5 N’
- LG생활건강 '유시몰', 日 큐텐 메가와리 1위
- LG전자, '글로벌 히트펌프 컨소시엄’ 출범
- 볼보자동차, EX90에 '엔비디아 칩' 탑재
- 대웅제약, '나보타’ 활용 시술 노하우 공개
- 우리은행, '모의해킹 경진대회' 시상식
- 아워홈, 육군종합군수학교 찾아 특식 제공
- KB국민카드, 지역아동센터 아동·청소년 초청 프야구 관람
- 웅진씽크빅, 최숙희 작가 그림책 신간 출간
- 새마을금고, 착한가격업소 지원
- 삼성-금융감독원-5대 금융지주, '협력회사 ESG 펀드 조성' 업무협약
- 코스피 소폭 상승 출발… 금 사상 최고가 랠리
- 스타벅스 이마트 유한킴벌리 外(유통家 이모저모)
- 신한은행, 직원용 AI 업무비서 플랫폼 이행
- 동서식품 오레오, '색다름'으로 소비자 공략
- KB국민은행, 서울식물원 정원정비 봉사
- 한화시스템, 국제기능올림픽 첫 출전 '은메달'
- GS건설, AI기반 번역 ‘자이 보이스’ 개발
- 박찬대 "김건희 여사 전생에 양파였나… 나라 망신 제대로"
-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 "주당 근무시간 40시간까지 확대"
- 국힘, 이재명에 "1400만 개미투자자 요청 수용해야"
- 아스트 사망사고… 금속노조 "안전보건관리 소홀이 부른 죽음"
- 민주노총 "아리셀 박순관 검찰 기소, 당연한 결과"
- 시민사회 "20년 기다려… 민주유공자법 제정"
- 넷마블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신규 서버 오픈
- 우리금융그룹, 이주배경가족 국내정착 지원
- 학교현장 혼란 극심… 늘봄학교 중 80% "인력 채용되지 않아"
- "모든 이용자 바로 살자"[온라인 플랫폼 독점규제법 제정]
- 중소상인·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플랫폼 독점 바로 잡아야"
- "바지 잘못 왔는데 연락두절"… 이 '쇼핑몰' 조심하세요
- 이찬원의 질주, 연말까지 계속된다
- [내일 날씨] 전국 구름 많고 전남남해안·경상권해안·제주도 비… 기온 평년보다 조금 높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