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클레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민자 추방을 중단하라는 명령을 내린 판사를 맹렬하게 비판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버락 후세인 오바마가 임명한 급진적인 좌파 미치광이”라고 비난한 것이다. 트럼프는 오바마 전 대통령까지 싸잡아서 공격하고 있었다.
트럼프는 자신의 정적이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별명’을 붙여서 공격하는 ‘주특기’가 있다.
대선 경쟁자인 조 바이든을 ‘졸린(Sleepy) 조’라고 불렀다. 그 별명의 ‘파괴력’이 별로라고 고민하다가 ‘부패한(Corrupt) 조’라고 고쳐서 부르기도 했다.
‘졸린 조’라는 별명으로 계속 불러야 할지, ‘오물 같은(Swampy) 조’ 또는 ‘소름 끼치는(Creepy) 조’라고 불러야 좋을지 자신의 측근에게 묻기도 했다.
‘조 하이든’이라는 별명을 고안해내기도 했다. 바이든의 이름을 ‘숨는다’는 뜻의 동사 ‘하이드(hide)’를 변형해서 ‘하이든(Hiden)’이라고 한 것이다.
트럼프는 또 카멀라 해리스에게는 ‘사기꾼(phony) 카멀라’라는 별명을 부여(?)하기도 했다.
‘국가를 분열시킨 대통령’이라고 자신을 비난한 제임스 매티스 전 국방부 장관에게는 ‘미친개(Mad Dog)’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매티스의 별명은 ‘오스(Chaos·혼동)’였는데 그게 마음에 들지 않아 ‘미친개’로 바꿨다”고 밝힌 것이다.
비판적인 언론에도 ‘악담’이었다. ‘망해가는 뉴욕타임스(Failing New York Times)’ ‘아마존 워싱턴포스트(Amazon Washington Post)’ 등이다. ‘아마존 워싱턴포스트’는 아마존이 이 신문의 사주라는 점을 비꼰 것이라고 했다.
자신에게 부정적인 보도를 한 NBC방송 진행자 척 토드를 ‘졸린 눈 토드’라는 별명으로 부르기도 했다.
CNN의 간판 앵커 크리스 쿠오모를 ‘프레도’라고 조롱하기도 했다. ‘프레도’는 이탈리아계 미국 마피아를 다룬 영화 ‘대부'에 등장하는 무능하고 성적으로 문란한 인물이라고 한다.
그랬던 트럼프가 자기 자신에게도 별명을 붙이고 있다. ‘태리프 맨(Tariff man)’이다. ‘관세 징수원’이라는 별명이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는 관세”라며 스스로 ‘태리프 맨’을 자처한 것이다.
하지만, 곱지 않은 별명도 붙고 있다. ‘미더스의 손’이 아닌 ‘마이너스의 손’이다. 주가 폭락을 꼬집은 별명이라고 했다.
‘초능력자’라는 별명도 나오고 있다고 한다. 트럼프는 작년 8월 트루스소셜에 “주식시장이 폭락하고, 일자리 수치는 끔찍하며, 우리는 3차 세계대전으로 향하고 있다…”는 글을 올렸는데, 지금 그 예언(?)이 적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변덕쟁이(flip-flopper)’도 있다.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했다가 연기하고. 불법 이민자를 군용기에 태워 추방하겠다고 했다가 취소한 사례 등을 비꼰 별명이다.
영국 가디언의 칼럼니스트는 “트럼프는 세계 최고의 쇼맨이자 지금까지 본 가장 약한 스트롱맨(strongman)”이라는 칼럼으로 조롱하고 있었다. “모든 것을 주고, 아무것도 돌려받지 못하는 호구(patsy)”라고 했다.
트럼프는 재선에 실패했던 당시,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발버둥 치는 뚱뚱한 거북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CNN 앵커의 혹평이었다.
그랬던 트럼프가 상호관세로 세계를 애먹이고 있다.
주요기사
- [오늘 날씨] 전국 구름 많고 충청권내륙 0.1mm 미만 빗방울… 아침 최저기온 0∼6도, 낮 최고 12∼18도
- LG생활건강, ‘여성장애인 날개달기 사업’ 참여자 모집
- BMW 코리아, '창립 30주년 기념' 온라인 한정 에디션
- 오렌지플래닛 ‘부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성황
-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김해시·고용노동부 양산지청, '일자리 창출' 업무협약
- 오뚜기-적십자사 서울지사, '이재민 지원' 비상식량세트 후원
- 매드포갈릭, 롯데평촌점∙건대스타시티점 새 단장
- BBQ, 1분기 '치킨대학 착한기부' 3000마리 기부
- 롯데마트, 소방관에 건강기능식품 후원
- 남양유업-월드비전, ‘가족돌봄청년 통합지원사업 Fill Care’ MOU
- 롯데리아, 양천구청에 ‘희망ON’ 기금 전달
- 롯데웰푸드, '창립 58주년' 기념 우수 파트너사 시상
- "한국콜마, 시장 기대치 상회 예상… 목표주가 상향"
- 롯데마트 신세계그룹 바디프랜드 外(유통家 이모저모)
- "기후위기 심각"… 유통가, 식목일 맞이 친환경 행보
- '위생관리 미흡' 수입식품 해외제조업소 적발
- 정청래 "윤석열, 8대0 만장일치로 파면돼야"
- [속보] 헌재, 윤석열 대통령 파면 결정… 재판관 전원 일치
- [속보] 윤석열 파면 선고 후 카카오톡 먹통
- 정청래 "정권 짧고 국민은 영원… 윤석열 파면, 정당하고 당연"
- 윤석열 파면 순간, 시민들 만세!
- 노동·시민사회 "윤석열 파면, 늦었지만 당연한 결과"
- [포착] 헌재, 윤석열 파면 순간
- 환경단체들 "마침내 봄… 윤석열 파면 환영"
- 이재명 "이제부터 진짜 대한민국 시작… 민주주의 회복 시킬 것"
- 권성동 "대단히 송구… 대한민국 미래 이재명 세력에 맡길 수 없어"
- 공무원노조 "윤석열 파면은 사필귀정"
- 우원식 "민주주의의 승리… 국회부터 중심 잡겠다"
- [실적] 우아한형제들, 지난해 영업익 6408억원
- 윤석열 파면… 교원단체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
- 여성단체들 "윤석열 파면, 민주주의·페미니스트 시민 승리"
- 尹 탄핵 만장일치 인용… 장애인도 빈민도 "당연한 결과"
- '내란수괴' 윤석열 "기대 부응하지 못해 죄송"
- [오, 여행] 이천리 해파랑길 바다체험 관광을 위한 수산항에서 낙산사를 거쳐 속초 가는 길
- [알쏭달쏭 우리말] 맛배기, 맛보기
- [알쏭달쏭 우리말] 철썩같이, 철석같이
- [알쏭달쏭 우리말] 얹쳐살다, 얹혀살다
-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대형마트 휴무일… 4월 첫 번째 일요일은?
-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대형마트 휴무일, 장보기 계획 어떻게?
- 윤석열 파면 속 코스피 2460선 마감… 원·달러 환율 1434.1원
- 골프 꿈나무 육성… 우리금융그룹, ‘드림라운드’ 개최
- 로또 1165회 당첨번호 조회… 자동 10명·수동 2명·반자동 1명, 배출점 어디
- 연금복권 720+257회 당첨번호 조회… 1·2등 '0명', 보너스 5명
- 이동욱→영화인연대 "이제야 봄"… '尹 파면' 환호
- 박서진·손태진·장민호 팬덤, 스타들 따라 기부 행렬 동참
- 임영웅, 'K트로트' 부동의 1위
- [주말 날씨] 토요일 전국 대부분 비, 서울·인천·경기 5~20mm… 아침 최저기온 3~9도, 낮 최고 11~17도
